본문 바로가기

#Set us free

하나님의교회# 신약시대에는 안식일을 안 지켜도 될까? #3

 

 

 

 

오늘은 안식일과 십계명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세상의 많은 교회에서는 안식일이 구약 시대에 이미 폐지된 율법이므로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식일을 지키라는 말씀은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제정해 주신 십계명 중 네번째 계명입니다. 안식일이 폐지된 구약 율법이므로 안 지켜도 된다고 한다면, 한가지 질문을 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신약시대에는 십계명을 안 지켜도 될까요?"

먼저 십계명 중 첫째 계명은 무엇일까요. 바로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라' 입니다.

 

 

 

출애굽기 20:1~3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이 첫째 계명도 구약 율법입니다. 그럼 이 첫째 계명도 폐지된 것이고 지킬 필요가 없다면, 신약시대에는 다른 신을 섬겨도 되는 것일까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아무도 그렇게 생각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즉 신약시대에도 여전히 우리는 첫째 계명을 지켜야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둘째 계명이나 셋째 계명은 어떨까요?

 

 

 

출애굽기 20:4~7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둘째 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라', 셋째 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입니다. 이 계명들 역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하는 계명이죠. 다섯째부터 열번째 계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출애굽기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당연히 이 계명들도 지켜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결국 첫째 계명부터 열째 계명까지 우리가 소홀히 해도 되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많은 교회들이 교리책이나 교회헌법 등에서 십계명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약의 율법은 폐했다고 말하는 그들도 십계명의 중요성은 인정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십계명 중 아홉가지 계명은 다 지켜야 하지만 유독 넷째 계명인 안식일만은 지킬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은, 모순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른 아홉가지 계명을 지켜야 한다면 넷째 계명인 안식일 역시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것입니다.